오산시 공립 물빛나래유치원(원장 김미숙)은 11월 29일 학부모회에서 주최하는 「다같이 그린(Green) 물빛나래」환경교육행사를 실시하였다.
이 날 행사는 생태교육 일환으로 유아,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친환경적으로 소비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친환경적 교육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같이 그린(Green) 물빛나래」는 에코놀이터(업사이클링 활동), 그린놀이터(물건나눔 활동), 같이놀이터(재활용품 놀이), 냠냠놀이터(간식 제조) 4개의 코너로 나누어 운영되었다.
에코놀이터에서는 양말목키링 만들기활동을 하며 버려지는 산업폐기물을 활용하는 업사이클링을 경험하였다.
같이놀이터에서는 플라스틱 페트병과 뚜껑을 이용한 재활용품 놀이(고리던지기, 볼링놀이, 알까기, 탑 쌓기 등)와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커피박 그림 그리기 등을 하였다.
그린놀이터에서는 평소 교실 내에서 환경보호 실천을 통해 얻은 쿠폰을 활용하여 가정에서 기부받은 다양한 생활용품을 서로 나누고 학부모들이 직접 만든 붕어빵을 간식으로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커피박놀이)
(병뚜껑 놀이)
물빛나래유치원 학부모회에서는 부모교육 및 연수, 기능별 학부모회 조직을 통한 학부모 재능기부(책 읽어주는 부모의 날) 등 다양한 활동을 운영해왔다. 특히 이 날 진행된 환경교육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유치원과 긴밀히 협의하고 협력하며 학부모의 유치원 참여활동을 증진하는 기회가 되었다. 의사결정자로써의 학부모의 의견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반영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행사에 자원하여 유아의 재활용품 놀이에 참여한 4세 학부모는 “가정에서도 활용가능한 다양한 재활용품 놀이를 통해, 사용 후 무조건 분리배출해 버리는 물건들을 놀잇감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으며, 학부모회 임원 ○○○은 “유치원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아이들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좋았다”며 소감을 밝혔다.
물빛나래유치원 김미숙 원장은 “2024. 3. 1.자 신설유치원임에도 적극적인 태도로 유치원 교육에 관심을 갖고 행사를 주도하여 준비해 준 학부모회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학부모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